OpenGL 기초 온라인 강의 추천 리뷰입니다!

여러분 메리 크리스마스!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셨나요?저는 오늘도 케빈과 함께 지냈어요^^ 미세먼지가 많아서 안 나와서 다행이에요! (합리화) 케빈 요즘 제가 하고 있는 일과 관련된 일로 관심있는 분야를 배워보려고 했는데

뭔가 기술을 잘 가지고 있으면 노후까지 밥 벌어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렇게 고민하던 순간 회사 선배님께 OpenGL 추천을 받았어요.학원을 다니며 익히기보다는 독학으로 해보려고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을 찾았습니다! 그렇게 찾아보고 알게 된 장소를 알 수 있습니다.OpenGL 인터넷 강의가 알찬 곳으로 알아봤는데 유명해요.

20개사의 속성 과정인데 수강료는 할인해서 165,000원입니다~ 회당 평균 35분에서 40분? 정도 드는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를보시면알수있지만샘플강의도짧게볼수있고강의내용도간단하게나와있어요.OpenGL은 실리콘 그래픽스사에서 만든 2차 위안3차원 그래픽스 표시 API 규격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여기서 OpenGL 강좌를 많이 듣고 계십니다.저는 처음 알게 된 곳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셔서 신기했어요. 확실히 사람은 자기개발을 하면서 살아야 할 것 같아요.

먼저 제가 좋아했던 점은 강의 내용이 지루하지 않기 때문에 미루지 않고 듣게 되었습니다.또 두 달 동안 자유롭게 강좌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틈날 때마다 강의를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솔직히 강의 지루하고 재미없으면 잘 못보고 돈을 낭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잖아요!OpenGL 강의를 들으면서 더 알고 싶었고, 제가 몰랐던 부분에 대해 잘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공부를 정말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제가 관심있는 분야를 즐겁게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책으로 독학도 하고 카페나 스터디도 통해서 해볼까 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반복해서 복습하고 또 강의를 듣고 잊어버린 부분에 대해서도 다시 돌려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기억하기 좋습니다.

처음에는 리뷰를 보고 엉뚱한 리뷰를 작성했구나 싶었는데 막상 수강료를 결제해보니 왜 리뷰가 좋은지 알 수 있었어요.

또한 CAD, 정보 시각화, 비행 시뮬레이션, 컴퓨터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는 말에 더욱 믿음이 생겼습니다.~ 강좌를 통해 OpenGL의 모든 부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처럼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배우고 싶으신 분이라면 여기 인터넷 강의를 정말 추천합니다.그리고 제가 수강한 강좌 이외에 IT 관련 강좌를 다양하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홈페이지 제작, 편집디자인 등 다양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듣는 것이 좋습니다. ~

저도 처음에는 지인의 소개로 추천받은 곳인 줄 알았는데 정말 이런 강의는 직접 들어야 좋은 리뷰를 쓸 수 있다는 걸 알았어요!

아르지오 업체는 IT전문교육업체로서 원격평생교육시설을 운영하는 곳입니다.2003년부터 꾸준히 성장해 온 기업으로서 믿을 수 있는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일하면서 제 업무 능력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도 스스로 느낄 수 있고 또 상사분들에게도 제가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좀 더 정확하게 배우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확실히 예전과는 달라졌다고 자주 말씀하셨습니다. ~

대학을 다니면서 배웠습니다.기본적인 부분을 배웠지만 사실상 실습을 많이 한 것이 아니라서.. 회사 다니면서 어수선한 경우도 많았지만, 이렇게 도움을 받게 되어 돈이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특히 저는 좌표변환 같은 것이 너무 힘들었는데 1:1로 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그 부분이 정말 아쉬웠습니다.그래도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세세하게 배울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2달동안 정말 알찬 강의도 잘 듣고 활용도 잘 된 것 같아 너무 기쁩니다.

처음에 암의료 결제할때는 피같은 내돈..이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돈을 내고 내꺼로 한다면 전혀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01.37분 화면 좌표와 뷰포트

viewport, ortho를 통한 화면 좌표계를 알아보고 기본적인 묘화 함수에 대한 실습

책갈피 : [00:18] 오픈지엘 헤더 파일 읽기/[00:38] 초기화 함수/[01:22] Windows 출력 함수/[02:42]POLYGON 형식으로 사각형 그리기

[03:12] Viewport / [04:26] Viewport값 수정후 확인 / [06:30] Viewport함수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 [07:00]ortho / [08:09] matrix Mode함수 /

[08:16]loadIdentity/[08:41]ortho 함수 초기화면/[09:26]ortho 값 수정 후 확인/[10:58] 원래 뷰포트와 새 뷰포트가 일치할 경우 왜곡 피함/

[11:41] 결과 확인 / [12:20] 기본적인 그리기 함수 / [12:37] POLYGON / [14:09] LINES / [14:43] LINESTRIP / [15:11] LINELOOP / [15:30] TRIANGLES /

[16:03] 꼭짓점 바꿔서 설정하기 / [17:36] TRIANGLESTRIP / [18:47] TRIANGLEFAN / [20:18] QUADS/ [20:37] 코드 가져오기 / [21:03] QUADSSTRIP / [22:22] 실습 /

[22:47] 화면설정변경 / [23:18]ortho함수설정변경 / [23:56] 코드그리기 / [24:45] 라인4등분 / [25:17] LetsDraw함수입력 / [26:00] 헤더파일추가 / [26:52] 직선그리기 /

[28:07] 함수 호출 / [29:26] 삼각형 그리기 / [30:56] 사각 그리기 / [31:32] 오각형 그리기 / [31:56] 결과 확인 / [32:37] srand / [33:13] 색상값 랜덤으로 표시 /

[33:15] 구조체 호출 / [33:57] 지정해준 값 입력 / [34:07] 결과확인 / [34:37] 타이머 콜백함수 응용 / [35:22] 타이머함수 입력 / [36:36] 결과확인

02.31분 마우스와 키보드 콜백 함수

마우스와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한 사각 튀김 실습

책갈피 : [00:00] 마우스 콜백 함수 / [00:24] 마우스 콜백 함수의 원형 / [01:21]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사각형을 그리기 / [01:34] Mouse함수 / [01:56] 마우스 콜백 함수에 적용함 /

[02:20] 그려지는 사각형에 대한 변수 설정 / [02:48] 마우스 클릭이 발생한 경우 / [03:14] 마우스 좌표값 설정 / [03:24] glutPost Redisplay / [03:43] 사각 그리기 / [03:53] 결과 확인 /

[04:18] 여러 개의 사각형 그리기 / [04:44] 사각형 숫자 정하기 / [05:01] mcount 변수 생성 / [05:22] mcount 값 설정 / [05:53] for문 생성 / [06:19] 결과 확인 / [06:47] 색상있는 사각형 그리기 /

[07:30] 결과확인 / [07:50] 마우스 콜백 함수와 타이머 콜백 함수응용 / [08:00] 움직이는 사각형 그리기 / [08:32] Timer 함수 생성 / [08:44] 콜백 함수 호출 / [08:57] speed 변수 생성 /

[09:22] 사각형이 움직이는 코드 생성 / [09:56] glutPost Redisplay / [10:04] Timer함수 호출 / [10:19] 결과 확인 / [10:28] if문을 활용하여 제약 설정 / [10:49] 코드 문제점 / [11:23] 각각 속도값을 설정함 /

[11:43]속도값을 배열로 설정 / [12:22]결과확인 / [12:48] 키보드콜백함수 / [13:03] 키보드콜백함수 원형 / [13:33] 이벤트 실행함수 생성 / [13:58] 함수작성 / [14:20] 사각형을 띄운 후 키보드를 이용하여 상하좌우로 이동함 /

[14:37] 전역 변수 선언 / [14:50] 컬러값 지정 후 사각 그리기 / [15:14] 키값을 가져와 키값이 눌릴 때마다 실행되는 함수 생성 / [15:28] swicthcase 문 / [15:56] break/ [16:35] glutPost Redisplay /

[16:54] 결과확인 / [17:13] Windows 종료기능(exit) / [17:41] 마우스 콜백 함수와 키보드 콜백 함수응용 / [18:03] 속도조절 / [18:15] 키보드함수 생성 / [18:31] 키보드 콜백 함수 호출 / [18:50] 속도값 설정 /

[19:14] a값 속도 작성 (if문) / [19:46] z값 속도 작성 (if문) / [20:19] 결과 확인 / [20:48] 메뉴 골백 함수/ [21:00] 정수값 변수 선언 / [21:18] 메뉴 콜백 함수 등록 / [22:02] glut AdMenu Entry / [22:35] 사각 그리기 메뉴/

[23:03] 타이머 메뉴 / [23:16] 종료 메뉴 / [23:26] glut AttachMenu (오른쪽마우스 버튼) / [24:07] if문 작성 / [25;25] elseif / [25:54] startTimer 설정 / [26:17] 결과 확인 / [26:52] 메뉴 안에 서브메뉴 넣기 /

[27:10] 변수 설정 / [27:20] 서브메뉴 가져오기 (glut Create Menu) / [27:44] glut Ad Menu Entry / [29:00] MenuFuntion 작성 / [29:45] 결과 확인

03.36분 3D 좌표 part1

2D좌표에서 3D좌표계로 변환

책갈피: [00:09] 3d 좌표상의 openGL/ [00:26] 좌표계/ [00:56] z축-3차원 공간의 좌표/ [01:23] 모델 변환/ [01:36] 뷰포트 변환/ [02:15] glMatrix Mode 함수/[03:04] GL_MODELVIEW/

[03:23] gload Identity 함수/[03:53] glMatrix Mode 다시 설정/[04:44] gl Ortho 함수/[05:00] 가운데를 원점으로 하는 좌표계로 변환/[05:15] 범위설정/[05:30]if문/[07:15]z 축값 설정/[05:00]

[07:26]else 문 / [07:55] drawScene 함수 안에 3차원 객체 올리기 / [08:18] 3d 모델 코드 / [08:45] 6개의 면을 가진 정육면체 / [09:09] 모델링 변환 / [09:24] 이동 – glTranslatef / [09:52] 회전 – glRotatef /

[11:01] 확대 / 축소 – glScalef / [11:31] 정육면체 확인 / [12:18] 3d 객체 확인 / [12:50] 행렬스택 / [13:35] 함수원형 / [13:48] glPushMatrix 함수 / [14:22] glPopMatrix 함수 / [15:31] 확인 / [16:26] 다른 객체 확인 /

[16:56] 중첩된 객체 확인 / [17:26] glut Solid Cube / [19:22] glut Wire Cube / [20:10] glut Solid Sphere / [20:37] glut Wire Sphere / [21:18] glut Solid Torus / [22:03] glut Wire Torus /

[22:45] glut Solid Cone / [23:30] glut Wire Cone / [23:40] 회전값 입력하여 원뿔확인 / [24:22] 원뿔 – z축이 원점 / [25:00] glut Wire Teapot / [25:14] 회전값 입력하여 주전자확인 /

[25:41] Teapot 모델을 이용하여 콜백 함수 실습 / [26:14] glut Create Menu / [26:26] glut Attach Menu / [26:45] glut Ad Menu Entry / [27:00] Menu Function 함수 선언 / [27:18] gl Translate f-x 축으로 10분 이동 /

[27:48] 이동서브메뉴 / [28:26] 메인메뉴 / [29:18] y축, z축이동 / [29:48] 회전서브메뉴 / [30:56] gl Rotatef-x, y, z축회전 / [31:37] 이동 및 회전확인 / [32:36] 확대서브메뉴 / [33:22] glScalef-x, y, z축확대 / [34:19] 초기화추가 / [35:14] 이동, 초기화확인

04.30분 3D 좌표 part 2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한 스케일, 직교 투영과 원근 투영

책갈피 : [00:20] 서브메뉴 3 확대 / [00:49] glScalef-x,y,z 축 확대 / [01:34] 확대 확인 / [02:00] 초기화 / [02:23] 축소 / [02:30] 축소 서브메뉴 / [03:30] glScalef-x,y,z 축 축소 / [04:10] 축소 확인 /

[04:39]초기화/[04:46]키보드 콜백함수/[05:08]KeyBoard 함수 세트 / [05:41]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하여 확대, 축소, 이동, 회전 / [06:30] 3가지 변수 생성 / [07:00] gl Translatef – 변수 입력 /

[07:15] switch 조건문 / [07:46] case문-대/소문자 구분 / [08:33] glutPost Redisplay 확인 / [08:52] z축만 변화 없음 / [09:24] 변환 행렬의 문제 / [10:33] 메뉴 콜백함수 실습확인 / [11:11] 3차원 변환 /

[11:35] 원근 투영 / [11:43] gluPerspective 함수 / [12:16] 입력값 / [12:41] gl Ortho 함수와 별도로 사용 / [12:56] 관측 변환 / [13:16] gluLook At 함수 / [14:05] 입력값 / [15:11] 3차원 모델 확인 /

[15:45] z 축방향변화 확인 / [16:11] glRotatef / [16:41] case문 / [17:59] 회전확인 / [18:26] 자연스러운 원근투영 3차원 변환 / [18:45] glScalef / [19:32] 변수값 초기화 설정 / [19:52] case문 /

[20:02] 확대/축소 확인/ [21:02] 마우스와 타이머 콜백함수/ [21:11] Mouse함수/ [21:44] Timer Func함수/ [22:00] 마우스와 타이머 콜백함수 호출/ [22:18] 마우스 if문/ [22:55] glutPost Redisplay/

[23:06] 타이머 glutPost Redisplay 호출/[23:17] glutTimerFunc/[24:06] 변수선언/[24:18] if문/[25:00]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타이머 호출/ [25:59] TimerFunc-glRotatef/ [26:10] 타이머확인/

[26:48] TimerFunc – gl Translatef/ [27:03]x, y, z 축값 입력/ [28:17]c

처음에 암의료 결제할때는 피같은 내돈..이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돈을 내고 내꺼로 한다면 전혀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01.37분 화면 좌표와 뷰포트

viewport, ortho를 통한 화면 좌표계를 알아보고 기본적인 묘화 함수에 대한 실습

책갈피 : [00:18] 오픈지엘 헤더 파일 읽기/[00:38] 초기화 함수/[01:22] Windows 출력 함수/[02:42]POLYGON 형식으로 사각형 그리기

[03:12] Viewport / [04:26] Viewport값 수정후 확인 / [06:30] Viewport함수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 [07:00]ortho / [08:09] matrix Mode함수 /

[08:16]loadIdentity/[08:41]ortho 함수 초기화면/[09:26]ortho 값 수정 후 확인/[10:58] 원래 뷰포트와 새 뷰포트가 일치할 경우 왜곡 피함/

[11:41] 결과 확인 / [12:20] 기본적인 그리기 함수 / [12:37] POLYGON / [14:09] LINES / [14:43] LINESTRIP / [15:11] LINELOOP / [15:30] TRIANGLES /

[16:03] 꼭짓점 바꿔서 설정하기 / [17:36] TRIANGLESTRIP / [18:47] TRIANGLEFAN / [20:18] QUADS/ [20:37] 코드 가져오기 / [21:03] QUADSSTRIP / [22:22] 실습 /

[22:47] 화면설정변경 / [23:18]ortho함수설정변경 / [23:56] 코드그리기 / [24:45] 라인4등분 / [25:17] LetsDraw함수입력 / [26:00] 헤더파일추가 / [26:52] 직선그리기 /

[28:07] 함수 호출 / [29:26] 삼각형 그리기 / [30:56] 사각 그리기 / [31:32] 오각형 그리기 / [31:56] 결과 확인 / [32:37] srand / [33:13] 색상값 랜덤으로 표시 /

[33:15] 구조체 호출 / [33:57] 지정해준 값 입력 / [34:07] 결과확인 / [34:37] 타이머 콜백함수 응용 / [35:22] 타이머함수 입력 / [36:36] 결과확인

02.31분 마우스와 키보드 콜백 함수

마우스와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한 사각 튀김 실습

책갈피 : [00:00] 마우스 콜백 함수 / [00:24] 마우스 콜백 함수의 원형 / [01:21]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사각형을 그리기 / [01:34] Mouse함수 / [01:56] 마우스 콜백 함수에 적용함 /

[02:20] 그려지는 사각형에 대한 변수 설정 / [02:48] 마우스 클릭이 발생한 경우 / [03:14] 마우스 좌표값 설정 / [03:24] glutPost Redisplay / [03:43] 사각 그리기 / [03:53] 결과 확인 /

[04:18] 여러 개의 사각형 그리기 / [04:44] 사각형 숫자 정하기 / [05:01] mcount 변수 생성 / [05:22] mcount 값 설정 / [05:53] for문 생성 / [06:19] 결과 확인 / [06:47] 색상있는 사각형 그리기 /

[07:30] 결과확인 / [07:50] 마우스 콜백 함수와 타이머 콜백 함수응용 / [08:00] 움직이는 사각형 그리기 / [08:32] Timer 함수 생성 / [08:44] 콜백 함수 호출 / [08:57] speed 변수 생성 /

[09:22] 사각형이 움직이는 코드 생성 / [09:56] glutPost Redisplay / [10:04] Timer함수 호출 / [10:19] 결과 확인 / [10:28] if문을 활용하여 제약 설정 / [10:49] 코드 문제점 / [11:23] 각각 속도값을 설정함 /

[11:43]속도값을 배열로 설정 / [12:22]결과확인 / [12:48] 키보드콜백함수 / [13:03] 키보드콜백함수 원형 / [13:33] 이벤트 실행함수 생성 / [13:58] 함수작성 / [14:20] 사각형을 띄운 후 키보드를 이용하여 상하좌우로 이동함 /

[14:37] 전역 변수 선언 / [14:50] 컬러값 지정 후 사각 그리기 / [15:14] 키값을 가져와 키값이 눌릴 때마다 실행되는 함수 생성 / [15:28] swicthcase 문 / [15:56] break/ [16:35] glutPost Redisplay /

[16:54] 결과확인 / [17:13] Windows 종료기능(exit) / [17:41] 마우스 콜백 함수와 키보드 콜백 함수응용 / [18:03] 속도조절 / [18:15] 키보드함수 생성 / [18:31] 키보드 콜백 함수 호출 / [18:50] 속도값 설정 /

[19:14] a값 속도 작성 (if문) / [19:46] z값 속도 작성 (if문) / [20:19] 결과 확인 / [20:48] 메뉴 골백 함수/ [21:00] 정수값 변수 선언 / [21:18] 메뉴 콜백 함수 등록 / [22:02] glut AdMenu Entry / [22:35] 사각 그리기 메뉴/

[23:03] 타이머 메뉴 / [23:16] 종료 메뉴 / [23:26] glut AttachMenu (오른쪽마우스 버튼) / [24:07] if문 작성 / [25;25] elseif / [25:54] startTimer 설정 / [26:17] 결과 확인 / [26:52] 메뉴 안에 서브메뉴 넣기 /

[27:10] 변수 설정 / [27:20] 서브메뉴 가져오기 (glut Create Menu) / [27:44] glut Ad Menu Entry / [29:00] MenuFuntion 작성 / [29:45] 결과 확인

03.36분 3D 좌표 part1

2D좌표에서 3D좌표계로 변환

책갈피: [00:09] 3d 좌표상의 openGL/ [00:26] 좌표계/ [00:56] z축-3차원 공간의 좌표/ [01:23] 모델 변환/ [01:36] 뷰포트 변환/ [02:15] glMatrix Mode 함수/[03:04] GL_MODELVIEW/

[03:23] gload Identity 함수/[03:53] glMatrix Mode 다시 설정/[04:44] gl Ortho 함수/[05:00] 가운데를 원점으로 하는 좌표계로 변환/[05:15] 범위설정/[05:30]if문/[07:15]z 축값 설정/[05:00]

[07:26]else 문 / [07:55] drawScene 함수 안에 3차원 객체 올리기 / [08:18] 3d 모델 코드 / [08:45] 6개의 면을 가진 정육면체 / [09:09] 모델링 변환 / [09:24] 이동 – glTranslatef / [09:52] 회전 – glRotatef /

[11:01] 확대 / 축소 – glScalef / [11:31] 정육면체 확인 / [12:18] 3d 객체 확인 / [12:50] 행렬스택 / [13:35] 함수원형 / [13:48] glPushMatrix 함수 / [14:22] glPopMatrix 함수 / [15:31] 확인 / [16:26] 다른 객체 확인 /

[16:56] 중첩된 객체 확인 / [17:26] glut Solid Cube / [19:22] glut Wire Cube / [20:10] glut Solid Sphere / [20:37] glut Wire Sphere / [21:18] glut Solid Torus / [22:03] glut Wire Torus /

[22:45] glut Solid Cone / [23:30] glut Wire Cone / [23:40] 회전값 입력하여 원뿔확인 / [24:22] 원뿔 – z축이 원점 / [25:00] glut Wire Teapot / [25:14] 회전값 입력하여 주전자확인 /

[25:41] Teapot 모델을 이용하여 콜백 함수 실습 / [26:14] glut Create Menu / [26:26] glut Attach Menu / [26:45] glut Ad Menu Entry / [27:00] Menu Function 함수 선언 / [27:18] gl Translate f-x 축으로 10분 이동 /

[27:48] 이동서브메뉴 / [28:26] 메인메뉴 / [29:18] y축, z축이동 / [29:48] 회전서브메뉴 / [30:56] gl Rotatef-x, y, z축회전 / [31:37] 이동 및 회전확인 / [32:36] 확대서브메뉴 / [33:22] glScalef-x, y, z축확대 / [34:19] 초기화추가 / [35:14] 이동, 초기화확인

04.30분 3D 좌표 part 2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한 스케일, 직교 투영과 원근 투영

책갈피 : [00:20] 서브메뉴 3 확대 / [00:49] glScalef-x,y,z 축 확대 / [01:34] 확대 확인 / [02:00] 초기화 / [02:23] 축소 / [02:30] 축소 서브메뉴 / [03:30] glScalef-x,y,z 축 축소 / [04:10] 축소 확인 /

[04:39]초기화/[04:46]키보드 콜백함수/[05:08]KeyBoard 함수 세트 / [05:41]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하여 확대, 축소, 이동, 회전 / [06:30] 3가지 변수 생성 / [07:00] gl Translatef – 변수 입력 /

[07:15] switch 조건문 / [07:46] case문-대/소문자 구분 / [08:33] glutPost Redisplay 확인 / [08:52] z축만 변화 없음 / [09:24] 변환 행렬의 문제 / [10:33] 메뉴 콜백함수 실습확인 / [11:11] 3차원 변환 /

[11:35] 원근 투영 / [11:43] gluPerspective 함수 / [12:16] 입력값 / [12:41] gl Ortho 함수와 별도로 사용 / [12:56] 관측 변환 / [13:16] gluLook At 함수 / [14:05] 입력값 / [15:11] 3차원 모델 확인 /

[15:45] z 축방향변화 확인 / [16:11] glRotatef / [16:41] case문 / [17:59] 회전확인 / [18:26] 자연스러운 원근투영 3차원 변환 / [18:45] glScalef / [19:32] 변수값 초기화 설정 / [19:52] case문 /

[20:02] 확대/축소 확인/ [21:02] 마우스와 타이머 콜백함수/ [21:11] Mouse함수/ [21:44] Timer Func함수/ [22:00] 마우스와 타이머 콜백함수 호출/ [22:18] 마우스 if문/ [22:55] glutPost Redisplay/

[23:06] 타이머 glutPost Redisplay 호출/[23:17] glutTimerFunc/[24:06] 변수선언/[24:18] if문/[25:00]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타이머 호출/ [25:59] TimerFunc-glRotatef/ [26:10] 타이머확인/

[26:48] TimerFunc – gl Translatef/ [27:03]x, y, z 축값 입력/ [28:17]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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