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220908] 자율주행·UAM 시너지 ‘뿜뿜’…현대차-KT, 미래 모빌리티 혈맹

크리스탈님의 추천 사유 현대차그룹과 KT가 7500억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했습니다. 자동차업과 통신업의 협력이란 낯설지 않나요?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모빌리티’가 더해지면 서로 긴밀히 협력하는 사이가 됩니다. 이처럼 전혀 다른 업종이 손을 잡을 때는 투자자로서 ‘변화’를 인식해야 합니다. 이번 스크랩을 통해 변화를 인식하기 위해 필요한 용어들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 ►►URL: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747427

자율주행·UAM 시너지 ‘뿡뿡’…현대차-KT, 미래 모빌리티 혈맹 최근 자동차 산업의 최대 화두는 ‘MECA(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로의 패러다임 전환이다. 이 중 커넥티비티는 MECA 안에서 다른 요소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 꼽힌다. 자율주행 상용 n.news.naver.com

자율주행·UAM 시너지 ‘뿡뿡’…현대차-KT, 미래 모빌리티 혈맹 최근 자동차 산업의 최대 화두는 ‘MECA(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로의 패러다임 전환이다. 이 중 커넥티비티는 MECA 안에서 다른 요소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 꼽힌다. 자율주행 상용 n.news.naver.com

자율주행·UAM 시너지 ‘뿡뿡’…현대차-KT, 미래 모빌리티 혈맹 최근 자동차 산업의 최대 화두는 ‘MECA(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로의 패러다임 전환이다. 이 중 커넥티비티는 MECA 안에서 다른 요소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 꼽힌다. 자율주행 상용 n.news.naver.com

무엇, 어느 것.

-7500억원 규모의 지분 교환 ■ why:-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면서 ■ how:자동 운전용 6G기술 공동 개발, 자동 운전 차량에 최적화된 6G통신 규격을 공동 개발, 차세대 초격차 기술을 선점한다. 인공 위성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항공 모 빌러티(AAM)통신 인프라도 마련, △ KT:자체 통신 위성과 연계하여 AAM운항에 필수적인 관제 및 통신망 등을 구축, △ 현대 자동차 그룹:기체 개발과 버티 포트(수직 이착륙장)건설 등 차내 스트리밍 등의 서비스도 출시 △ KT가 보유하고 있는 전국 각지의 유휴 공간과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전기 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할 계획. 미래 사업의 확대에 필수적인 보안 통신 모듈 분야의 기술 협업도 계획 중.KT 신사옥을 중심으로 자동 운전 셔틀 실증 운행 사업도 실시. KT사업 영역에서 수소 연료 전지를 단계적으로 활용. KT영업용 차량을 전기 자동차로 전환. RE100(재생 가능 에너지 100%사용)에 공동 대응하는 등 ESG(환경, 사회·지배 구조)분야에서도 다각적으로 협력할 계획.

■ 모르는 용어 AAM: 도심 및 지역 거점 간 항공 이동을 포함하는 교통 시스템

6G : 5g보다 50배 빠른 통신기술

버티포트(수직 이착륙장) : 활주로 없이 이착륙할 수 있는 곳.

UAM: 도심 내 활주로 x, 탄소배출 x, 공중에 운영되는 교통시스템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604795&cid=43667&categoryId=43667

도심 항공 교통(UAM)전동 수직 이착륙기(eVTOL)을 활용하고 지상에서 450m정도의 저고도 공중에서 이동하는 도심 교통 시스템에서 기체, 운항, 서비스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도심의 교통 체증이 한계에 이르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지만,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생기고 배터리와 모터를 활용하고 친환경 때문에 탄소 중립 시대의 새로운 교통 방식으로 주목된다. || 외국어 표기| urbanairmobility(영어)| 출처:겟티이메ー지코리아 도심에서 30~50km의 거리를 플라잉 카·항공 택시라고 불러전동 수직 이착륙…terms.naver.com

도심항공교통(UAM) 전동 수직이착륙기(eVTOL)를 활용해 지상에서 450m 정도의 저고도 공중에서 이동하는 도심 교통 시스템으로 기체, 운항, 서비스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도심 교통체증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지만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을 할 수 있고 배터리와 모터를 활용해 친환경적이어서 탄소중립시대의 새로운 교통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 |외국어 표기|urbanairmobility(영어)|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도심에서 30~50km 거리를 플라잉카 항공택시라고 부르는 전동 수직이착륙…terms.naver.com

■ 돈이 되는 질문&투자에 적용할 점, 이번 협력에서 현대차와 KT가 주장하는 공통 키워드는? 기사 내용에서 찾는다→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혁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관계자는 “이번 협력으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고 글로벌 테크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래 모빌리티 시장미래 모빌리티 시장UAM 정거장은 어디에 생길까?2040 서울플랜에 담긴 UAM 인프라 내용과 연결하는문득 예전에 UAM 관련 스크랩을 했던 내용이 생각났다. https://blog.naver.com/move0222/222831743965[매경220727] 용산을 아시아실리콘밸리로… 롯데타워급 빌딩이 서다■ 기사 URL: https://www.mk.co.kr/today-paper/view/2022/5227918/ ■ what:- 오세훈 서울시장은 26…blog.naver.com추가로 찾아본 기사, 미래 교통의 중심지로 만들겠다.서울시는 용산정비창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용산 일대를 철도와 도로는 물론 미래 교통수단인 도심항공교통(UAM)이 망라된 서울 1호 모빌리티 허브로 만든다는 구상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2/08/763467/오세훈 대표 용산 르네상스 재시동 용적률 1500%대 개발아시아 실리콘밸리에서 서울 한복판에 위치한 용산은 행정 기능이 집중된 광화문 업무지구, 금융 여의도 업무지구, 정보기술(IT)을 포함한 강남 업무지구 등 이른바 3도심 중심축에 위치한다. 용산은 지리적 측면에서 이들 3개 중심업무지구를 연계하면서 서로 www.mk.co.kr오세훈 대표 용산 르네상스 재시동 용적률 1500%대 개발아시아 실리콘밸리에서 서울 한복판에 위치한 용산은 행정 기능이 집중된 광화문 업무지구, 금융 여의도 업무지구, 정보기술(IT)을 포함한 강남 업무지구 등 이른바 3도심 중심축에 위치한다. 용산은 지리적 측면에서 이들 3개 중심업무지구를 연계하면서 서로 www.mk.co.krhttps://newsis.com/view/?id=NISX20220726_0001956474&cID=10201&pID=10200용산정비창, 국제업무지구 재추진…주거 6000가구 공급(종합) [서울=뉴시스]이재은,하정민 기자 = 서울 용산정비창이 초고층 마천루와 녹지가 함께하는 ‘아시아 실리콘밸리’로 거듭나는 newsis.com용산정비창, 국제업무지구 재추진…주거 6000가구 공급(종합) [서울=뉴시스]이재은,하정민 기자 = 서울 용산정비창이 초고층 마천루와 녹지가 함께하는 ‘아시아 실리콘밸리’로 거듭나는 newsis.com협력 내용에 관한 ETF는? UAM ETF를 분석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다220727스크랩 내용 중 통신/항공/건설 업종이 집중돼 있었다.SK텔레콤,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국토정보공사, KT,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공항공사, 이지스자산운용, LG유플러스 파블로항공, 카카오모빌리티, 제주항공, GS칼텍스, GS건설 등관련 ETF시가총액 수수료 거래량 134억원 0.450% 63,244상품 설명 이 투자 신탁은 국내 주식을 법 시행령 제94조 제2항 제4호에 규정하는 주된 투자 대상 자산으로서, 1좌당 순자산 가치의 일간 변동률을 “iSelect우주 항공 UAM지수”의 1배수와 유사하도록 투자 신탁 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iSelect우주 항공 UAM지수”는 NH투자 증권이 산출 및 공표하는 지수이므로 우주 항공 및 도심 항공 교통(UAM, Urban Air Mobility)관련 산업에 속하는 산업 내 시장 지배력과 관련성 등을 기반으로 추종하는 기업의 성과를 대표하는 것을 구성 종목 간 투자 비중은 유동 시가 총액 증가 방식을 사용합니다. 제 생각. KT와 현대 자동차가 구성 종목에 빠졌으며, 관련 ETF는 아니지만 AUM관련 ETF라고 추가했다.기사에 나오지 않은 종목이라 사는 것이 더 고민.상품설명 – 본 투자신탁은 국내주식을 법 시행령 제94조제2항제4호에서 규정하는 주요 투자대상자산으로 하고 좌당 순자산가치 일간변동률을 ‘iSelect우주항공UAM지수’의 1배수와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iSelect우주항공UAM지수’는 NH투자증권이 산출 및 공표하는 지수로 우주항공 및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관련 산업에 속하며 산업 내 시장지배력과 관련성 등을 기반으로 추종하는 기업의 성과를 대표한다. 내 생각. KT와 현대차가 구성종목에 빠져 있어 관련 ETF는 아니지만 AUM 관련 ETF라고 추가했다.기사에 나오지 않은 종목이라 매수하기가 조금 고민된다.상품설명 – 본 투자신탁은 국내주식을 법 시행령 제94조제2항제4호에서 규정하는 주요 투자대상자산으로 하고 좌당 순자산가치 일간변동률을 ‘iSelect우주항공UAM지수’의 1배수와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iSelect우주항공UAM지수’는 NH투자증권이 산출 및 공표하는 지수로 우주항공 및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관련 산업에 속하며 산업 내 시장지배력과 관련성 등을 기반으로 추종하는 기업의 성과를 대표한다. 내 생각. KT와 현대차가 구성종목에 빠져 있어 관련 ETF는 아니지만 AUM 관련 ETF라고 추가했다.기사에 나오지 않은 종목이라 매수하기가 조금 고민된다.시가총액 수수료 거래량 529억원 0.770% 24,709상품 설명 이 ETF는 유가 증권 시장 상장 규정 제113조에 근거한 액티브 상장 지수 투자 신탁에서 국내 주식을 투자 대상 자산으로서, 1좌당 순자산 가치 변화율을 비교 지수인 FnGuide퓨처 모빌리티 지수 변화를 초과하도록 투자 신탁 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퓨처 모빌리티란 IT, AI, 에너지, 통신, 인터넷, 유틸리티, 기계 인프라, 우주 항공 등의 복합 기술이 융합된 이동 수단을 의미합니다. 퓨처 모빌리티 관련 메가 트렌드를 분류하고 세부 섹터 유니버스를 구성하는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종목으로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메가 트렌드 및 상세 섹터의 분류는 향후의 거시 경제 및 시장 환경의 변화 등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수수료는 왜 그렇게 비싸지??자산 규모에 비해서 거래량이 너무 다행··. 깔깔■ 오늘 스크랩 소감:새로운 종목의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 투자를 하기 위한 상품은 정말 끝이 없다고 새삼 느꼈다. ※이 스크랩은 「크리스탈 아카데미」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신즈 챌린지」경제신문 스크랩 가이드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크랩 가이드의 지적 재산권은 「크리스탈 아카데미」에 있습니다.내가 경제신문을 읽는 ‘나만의 목표’ 나는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해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편협하지 않은 지식을 쌓고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기 위해.나는 매일 경제 신문을 읽고 기록한다.who 나는 why 나의 편협한 지식과 갇혀있는 한계를 깨기 위해 우상향의 나의 포트폴리오를 위해 when 평일 퇴근 후 저녁을 먹고 8시부터 또는 운동을 가면 9시 30분부터 최대 1시간까지 where 내 방 책상에서 what 경신스 커뮤니티 선정기사 또는 투자하고 있는 기업기사 how경제신문 스크랩 4단계를 블로그에 최대한 작성하고 토요일은 평일에 스크랩한 기사와 실천내역을 복기하여 피드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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