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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M은 도심 교통체증과 인프라 확충의 한계 때문에 추진되고 있지만 대기오염과 소음, 그리고 무엇보다 안정성 등을 종합하여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UAM 상용화 시점은 2023~25년으로 보고 있으며 2030~35년에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2040년 글로벌 시장 규모는 기체 제작과 유지보수, 종합 인프라 등을 포함해 약 1.5조달러(약 1700조원)로 성장이 예상되는데, 한국에서 UAM 진출을 선언한 대표적인 기업은 현대차와 한화시스템입니다.

UAM은 도심 교통체증과 인프라 확충의 한계 때문에 추진되고 있지만 대기오염과 소음, 그리고 무엇보다 안정성 등을 종합하여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UAM 상용화 시점은 2023~25년으로 보고 있으며 2030~35년에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2040년 글로벌 시장 규모는 기체 제작과 유지보수, 종합 인프라 등을 포함해 약 1.5조달러(약 1700조원)로 성장이 예상되는데, 한국에서 UAM 진출을 선언한 대표적인 기업은 현대차와 한화시스템입니다.

UAM의 종류

UAM에서 개발 중인 eVOLT(전기추진 수직이착륙기)의 비행방식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멀티 로터, 리프트 앤 크루즈, 틸트 로터 방식입니다.멀티 로터는 일반적으로 드론과 비슷한 방식으로 여러 개의 로터(프로펠러)가 장착된 형태입니다. 비행원리가 간단하여 개발이 쉽고 인증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로터가 수직 방향으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속도가 낮고 짧은 거리만 운행에 적합합니다.

UAM의 비행원리 종류 (출처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리프트 앤 크루즈는 비행기에 로터를 장착한 형태로 수직 이륙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수직과 수평 로터가 모두 필요하고 무게가 무거워진다는 것입니다.무게가 무거워지면 결국 에너지 효율이 낮아질 수밖에 없고 UAM은 배터리로 구동되기 때문에 무거워지면 결국 항속거리가 떨어지게 됩니다.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틸트 로터 방식입니다. 헬리콥터와 항공기의 장점을 모두 갖춘 방식인데 수직 이륙 시에는 로터가 아래 방향으로, 하늘에서 비행할 때에는 로터가 수평으로 방향이 바뀌는 방식입니다.비행할 수 있는 효율도 가장 높고 비행거리도 길어지므로 도심에서 외곽까지 운행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기술개발 난이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틸트로터방식,한화시스템-오버에어버터플라이

한화시스템은 미국 오버에어사와 UAM을 공동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버에나는 카렘에어크래프트에서 분사한 기업이지만 카렘에어크래프트는 수직이착륙기(VTOL) 전문업체입니다.사실상 한화시스템과 카렘의 협력이라고 보면 됩니다. 한화시스템은 AESA 레이더를 개발하고 자회사 페이저를 통해 저궤도 위성 안테나도 개발하고 있습니다.UAM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과 통신, 항공전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카렘 에어크래프트는 1980년대부터 무인항공기를 개발해 수십 년간의 경험을 활용해 기술력과 노하우를 쌓아온 회사입니다.미군의 군용 수직 이착륙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한 회사입니다.

한화시스템-오버에어 UAM 버터플라이 예상도

‘드론의 아버지’로 불리는 에이브카렘이 설립했는데, 세계에서 가장 견고하고 효율적이며 조용한 UAM ‘버터플라이’를 만들고자 한화시스템과 카렘에어크래프트 자회사 오버에어가 협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상 UAM의 드림팀으로 여겨지지만 2023년 버터플라이 시제품을 출시하고 2025년 시범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종합해 보면 도심의 가까운 거리는 멀티로터 방식, 도심과 외곽을 연결하는 교통은 틸트로터 방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시스템은 2025년 시범운행 후 2030년 매출목표가 약 11조이기 때문에 2025년 전에는 테마적 관점에서 2025년 이후 상용화가 본격화되면 실적성장주 관점에서 장기적인 투자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관련 포스팅

https://blog.naver.com/richbot2030/222932294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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