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P 탑재되는, 얼마나 좋은지 [이슈노트] 제네시스 G90 자율주행 레벨3

안녕하세요. 자동차의 인플루언서 소프트 엔진입니다.

제네시스 G90에 자율주행 3단계 기술이 탑재될 전망입니다. 국산차 최초로 탑재되는 만큼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현재 수준은 어느 정도이고 자율주행 레벨3는 얼마나 좋은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동 운전 5단계를 조사하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EA)에 따르면 자율주행 기술은 5가지 단계로 분류됩니다.

레벨 1: 운전자 보조 주행 레벨 2: 부분 자율주행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 레벨 4: 고도 자율주행 레벨 5: 완전 자율주행

미국자동차공학회(SEA)

현재 자율주행 수준은 어디일까.

현재 우리가 탈 차량은 자율주행 레벨 2 정도에 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 1은 방향, 속도 등 특정 기능만 자동 작동하는 수준으로 차선 유지 보조, 차간 거리 유지를 포함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2는 여기에 고속도로 등 일부 조건에서 차선과의 간격을 유지하는 등 반자율주행 기능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 대부분이 탑재된 HDA(고속도로 주행보조)가 레벨2 수준이 왔다는 반증입니다.

그러나 레벨 2와 레벨 3부터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레벨 2는 인간이 전방을 주시하고 대부분 운전에도 개입합니다. 반면 레벨3는 시스템이 운전하고 인간은 필요한 경우에만 개입합니다. 레벨 2는 운전 주체가 인간이라면 레벨 3은 시스템 주도로 바뀌는 것입니다.

현대차의 자율주행 로드맵을 살펴보면

실제 현대차의 자율주행 로드맵을 보면 2022년 말 LV.3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레벨 3가 적용되는 차량으로 제네시스 G90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제네시스 G90에 적용되는 자율주행 레벨3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면

제네시스 G90에 HDP가 적용된다.

제네시스 G90에 적용되는 ADAS의 정확한 명칭은 고속도로 드라이빙 파일럿 HDP(Highway Driving Pilot)입니다.

G90 HDP는 전방 라이다, 후측방 및 전방 카메라, 전방 및 측면 레이더를 탑재해 센서 퓨전 2단계 기술로 구현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센서가 궁금하시면 하단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Y소프트 엔진] 필자가 자동차에 열광하던 학창시절 신선한 충격을 준 영화가 있습니다.naver.me

자율주행 3단계 HDP의 특징을 살펴보면

제네시스 G80, GV80 등 고속도로 주행보조2(HDA2)가 적용된 차량은 깜빡이를 켜면 차량 스스로 차선을 변경합니다. 그러나 G90 HDP는 자율주행 중 차량 스스로 판단해 차선을 이동합니다.

또 고속도로 위에서 완전한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해 인간이 운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핸들에서 손을 떼고 주행할 수 있는 거죠. 단, HDP는 시속 0~60km 구간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즉 자율주행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시속 60km 이하로 달려야 한다는 뜻입니다.

현재 60km/h 이하만 가능한 HDP

자율주행 가능한 속도가 국제규범상 60km/h 제한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60km/h 이상 가능하고 규제가 완화될 경우 HDP 속도를 60km/h에서 향후 130km/h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HDP 기능은 올 4분기에 출시될 신형 G90년식 변경 모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규제가 완화될 조짐을 보이는 만큼 G90년식 변경 모델이 출시되는 시점에 HDP 속도도 130km/h로 상향 조정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자율주행 3단계 HDP 기능을 G90뿐만 아니라 새롭게 출시되는 전기차 모델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공상과학영화에 나왔던 자율주행 시대가 이제는 조금씩 다가오고 있음을 느낍니다.

이상 제네시스 G90 자율주행 3단계 및 HDP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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