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앱/웹제작 전문 디렉팅업체 Depectrum입니다. 오늘은 앱을 제작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인 회원가입 UX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회원가입 절차가 어렵다면 많은 사용자 이탈의 원인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먼저 경험해야 하는 것이 회원가입입니다. 회원가입 부분 UX만 상승시켜도 더 많은 사용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안내하는 효과적인 회원가입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요즘 핫한 OTT 서비스인 티빙과 넷플릭스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1. 회원가입이 복잡하다는 인식을 없애자.
사용자는 보통 회원가입이 복잡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가입 절차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 간편 로그인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소셜로그인을 활용하면 사용자의 기본 정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입력해야 하는 정보의 양이 적어집니다.
티빙의 경우 다양한 소셜로그인을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넷플릭스 같은 경우는 소셜로그인을 제공하지 않는데요.
대신 복잡한 단계는 모두 없앴습니다. 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사용자는 회원가입을 할 때 많은 정보를 입력해야 할 정도로 큰 거부감을 느낍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최소한의 정보만을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기만 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티빙의 경우에도 아이디와 이메일로 간단하게 티빙을 시작하세요!라는 문구로 심적 진입장벽을 낮추도록 유도했습니다. 또한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만 넣으면 쉽게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2) 비밀번호는 까다롭지 않게 설정하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도 UX적으로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비밀번호에서 가장 사용자에게 크게 울리는 부분이 보안규칙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대,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해 비밀번호 수에도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는 영문, 숫자, 특수문자의 3가지 조합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 영문, 숫자, 특수문자와 같은 보안규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글자 수도 역시 6~60자 이내로 매우 넓은 범위입니다. 그만큼 사용자에게 자유도를 높여 사용자가 보다 서비스에 접근하기 쉽도록 유도했습니다.
티빙의 경우 영문, 숫자, 특수문자의 3가지 조합이 필요합니다. 티빙에서 좋았던 것은 비밀번호를 표시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이었습니다. 세 가지 형태의 문자를 8자리 이상 입력하면 중간에 오타가 있어도 잡기 어려운데 이렇게 비밀번호를 볼 수 있으면 오타 부분이나 비밀번호 확인이 더 쉽습니다.
아쉬웠던 건 보안수칙을 3개 이상 적용했을 때 보안규칙이 들어있는지 체크해주는 부분이 있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요즘은 소셜로그인에 더 큰 중점을 두는 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회원가입 내에 들어가는 기능은 제외해도 됩니다.
3. 아이디/비밀번호 찾기는 로그인 화면에 배치하자
로그인 할 때 자주 일어나는 상황입니다. 아이디랑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인데요. 이 상황에서는 티빙처럼 아이디 찾기라고 직접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 도움이 필요합니까? 라는 광범위한 문구를 넣어서 좀 사용자 입장에서 헷갈릴 수도 있겠네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두 서비스 모두 메일 또는 휴대전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두 기능 모두 넣는 것이 좋지만 굳이 하나만 넣을 수 있다면 휴대폰 인증을 추천합니다. 메일 인증의 경우 메일을 잊어버렸을 때 찾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4. 회원가입 전 서비스의 강점을 어필하자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이용하면 얻을 수 있는 서비스인 ‘영화와 시리즈를 무제한으로.’라는 문구를 강조해놨습니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시청할 수 있다는 것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그라운드에 넷플릭스의 유명 작품인 블리자톤, 이상한 나라의 우영우, 기묘한 이야기 등의 콘텐츠를 나열해 놓아 사용자들에게 넷플릭스의 강점을 어필했습니다.
이처럼 하단에는 넷플릭스의 강점을 더욱 부각시켰습니다. 이렇게 사용자에게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면 이러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라고 직접 표현하고 있습니다.
티빙도 넷플릭스와 비슷한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서비스는 넷플릭스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슷한 레이아웃 형태입니다. 하지만 OTT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비스 회원가입 페이지로 연결되는 화면에는 사용자의 가입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설득적인 메시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티빙을 예로 고객 전환율을 상승시키는 회원가입 가이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회원가입 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고객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 잊지 마세요!또한 회원가입은 앱/웹의 모든 서비스에 필요한 기능이므로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회원가입 기능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톡톡으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