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타이어 교환주기를 알아봅니다!

오늘은 차를 이용하면서 잊혀지거나 방심하는 소모품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엔진의 힘을 이용해서 자동차가 움직이는데, 그러한 자동차와 도로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타이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그러나 많은 자동차 사고 중 타이어 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수명에 대해서 알아보고 적정한 교체 주기를 파악해 보려고 합니다.

타티아의 교체 주기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한 타이어 마모 한계선입니다. 실제로 주행을 많이 하지 않으신 분들은 시간이 지나면 교체하셔야 하는데 보통 1년에 2만km 정도를 주행하신다면 위 사진의 마모한계선을 잘 보신 후 마모한계선과 트레드가 수평이 되는 시간이 되면 타이어를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처럼 동전을 타이어 트레드 안에 넣어 보이는 면을 확인하고 타이어 마모도를 알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 한계선까지 사용하셨다면 교체하는 게 정답입니다.그럼 타이어 교체할 때 다 교체해야 하나요?

반드시 4개를 모두 교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차량 구동 방식에 따라 타이어 마모가 진행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앞 2개 또는 뒤 2개만 교체하셔도 됩니다. 대부분의 전륜구동 차량은 전륜의 타이어 마모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전륜의 타이어 교체 주기가 되면 후륜의 타이어를 전륜으로 이동시켜 후륜에 새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후륜구동이나 사륜구동 자동차는 거의 마모율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이들 자동차는 교체 시기가 다 되면 앞바퀴나 뒷바퀴에 트레드가 조금 남아있다고 해서 굳이 사용하기보다는 4개를 함께 교체하는 것이 안전한 드라이빙에 도움이 됩니다. 조금 남은 타이어는 다른 타이어에 비해 미끄럼이 일어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빗길 등의 상황에서는 차체 균형을 잡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를 4개 모두 교체해야 한다면 4개를 교체하면서 타이어가 자동차 제조사가 정한 대로 정렬되어 있는지, 학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노면에서 어느 순간 강한 충격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타이어에서 서스펜션까지 충격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얼라인먼트를 통해 서스펜션 세팅값이 제대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입니다.

타이어를 4개 모두 교체해야 한다면 4개를 교체하면서 타이어가 자동차 제조사가 정한 대로 정렬되어 있는지, 학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노면에서 어느 순간 강한 충격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타이어에서 서스펜션까지 충격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얼라인먼트를 통해 서스펜션 세팅값이 제대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입니다.

타이어는 교체 주기에 따라 교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점검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공기압 경보장치가 기본 장착돼 출고되지만 예전에는 공기압 경보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타이어를 점검하지 않으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타이어 점검은 일상처럼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타이어는 교체 주기에 따라 교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점검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공기압 경보장치가 기본 장착돼 출고되지만 예전에는 공기압 경보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타이어를 점검하지 않으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타이어 점검은 일상처럼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하면 접지폭이 넓어지고 타이어 가장자리가 큰 힘을 받습니다. 이렇게 되면 엣지가 마모되면서 타이어 측면과 바닥면이 분리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공기압이 과도한 경우 타이어 중앙 부분에 압력이 가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마모가 집중돼 노면의 이물질 등에 펑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이렇게 타이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타이어는 꼼꼼히 점검을 하고 교체 시기가 도래하면 지체 없이 교체하는 것이 저와 저희 가족의 안전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항상 안전운전하시고 겨울철 빙판길이 많으니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하면 접지폭이 넓어지고 타이어 가장자리가 큰 힘을 받습니다. 이렇게 되면 엣지가 마모되면서 타이어 측면과 바닥면이 분리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공기압이 과도한 경우 타이어 중앙 부분에 압력이 가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마모가 집중돼 노면의 이물질 등에 펑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이렇게 타이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타이어는 꼼꼼히 점검을 하고 교체 시기가 도래하면 지체 없이 교체하는 것이 저와 저희 가족의 안전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항상 안전운전하시고 겨울철 빙판길이 많으니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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