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21 서울 모빌리티쇼 현대자동차에서 선보인 아이오닉5 자율주행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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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아이오닉5 외부에 많은 센서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게 다 뭐라고?큼직한 라이다 센서가 좌우에 달려 있어 카메라는 물론 레이더 센서까지 아이오닉5 사방에 끈적끈적 붙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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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센서가 있어야 주변 차량과 보행자 건물의 도로 상태까지 자동차가 인식하고 운전자의 컨트롤 없이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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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프 위에도 큰 센서가 달려 있습니다.자율주행차는 이런 모습이어야 할까요?센서 크기가 실제 양산차에서는 더 작아지고 가격도 현실적으로 맞아야 출시될 겁니다.
이렇게 해놓고 몇 억원이라고 하면 무용지물이니까요/
아이오닉 5에서 개발 테스트 중인 자율주행 단계는 레벨 4라고 합니다.현재 일반적인 차량은 레벨 2나 2.5 정도인데 레벨 4는 자율주행 마지막 단계인 레벨 5 직전 단계입니다.자율주행 레벨 5단계는 사실상 운전자는 필요 없이 차가 알아서 운전해주는 단계입니다.
참고로 제가 정리해본 자율주행 수준은 이렇습니다.자율주행 레벨 운전 주체 부속장치 운전자의 행동 레벨 0 운전자와 발이 바쁜 기존 운전방식 레벨 1 운전자 + 자동차 크루즈 컨트롤 잠시 페달에서 발을 뗄 수 있는 정도 레벨 2 운전자 + 자동차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후방향 레이더 센서 손과 발을 떼고 운전하면서 전방을 주시해야 한다.레벨 3 드라이버 + 자동차 라이다 센서 추가 운전자는 전방 주시도 필요 없는 단계 레벨 4 자동차 + 드라이버 라이다 센서 초추가 운전자는 자리만 착석 레벨 5 자동차 현존하는 모든 기술 총동원 + 미래 기술까지 운전자 불필요 레벨 4부터는 사실상 자동차가 운전을 맡게 됩니다.만약 자동차 사고가 일어난다면 운전자의 책임이 아니라 자동차를 만든 제조사의 책임이 됩니다.그래서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기술적으로도 안전해야 하고 100% 오류 없이 안전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어야 합니다.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모빌리티 쇼에서 본 아이오닉5 자율주행차는 레벨4라고 하니 사실상 운전자는 안에서 목적지만 설정하고 세팅할 뿐입니다.먼 미래의 이야기 같지만 기술은 이미 테스트 단계이고 많은 자동차 업체에서는 테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며칠 전 선보인 제네시스 G90은 레벨3라고 하니 얼마나 진보된 기술을 선보일지 기대가 됩니다.
생전에 차가 운전하는 자율주행차를 타는 날은 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