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우는 시간.
- 태양계, 태양, 행성, 위성 등에 대한 설명 2. 태양계의 조사, 발표 3. 구스타브홀스트의 행성 모음곡을 듣기
- 으로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했다.1. 태양계, 태양, 행성, 위성 등에 대한 설명 태양과 행성, 위성을 지구와 달을 예로 들어 그림을 그리며 설명했다.설명을 들은 후 인공위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고,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 띄운 위성이 인공위성이라고 정리했다. 2. 태양계 조사, 발표하는 5학년이 총 9명이다.그래서 지구를 제외하고 해와 달을 포함해 나머지 행성과 함께 하나씩 맡아 조사를 했다.내용이나 용어도 어려워 세 가지 키워드로만 정리하도록 하고 정리 후 발표했다.
- 학생들이 발표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보충 설명을 해주었다.특히 거리나 주위와 관련된 숫자는 그대로 들어가서는 감이 잡히지 않고 지구와 관련된 수치와 연관지어 설명해 적당히라도 감이 오도록 했다.
- 수업 후 느낀 점은 이번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각 행성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었다.사실 교사가 이해하기에도 어려운 단어가 많아 학생들이 굳이 주위와 거리, 행성을 둘러싼 기체 종류를 기억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 크기와 주위는 지구의 그것을 기준으로 대충이라도 감각을 잡고 지표나 기체의 종류, 평균 온도 등은 지구와 달리 사람이 살기에는 부적절하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아.
3. 구스타브 홀스트의 행성 모음곡 듣기 날 아침 라디오를 듣다가 행성 모음곡이라는 말을 듣고 찾아봤다.영국 작곡가 구스타프 홀스트의 행성 조곡이 실제로 있었다.행성으로 이름 붙인 그리스에서 마신화의 신들을 주제로 쓴 곡이었다.
그래서 수업 시간이 조금 남아서 곡을 들으면서 어떤 단어가 떠오르는지 이야기를 나눴고, 그 곡이 나타내는 행성과 신들을 이야기해줬다.과학 시간에 왠지 음악을 하는 표정이었지만 이내 즐겁게 들으며 이야기를 나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