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린 시점입니다
짧은 장마가 지나고 이제 무더위가 찾아올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는 것도, 돈을 버는 것도 모두 건강을 지탱하는 것입니다. 주린 여러분도 건강 조심하세요. 🙂
(왼쪽) 방산 테마에서 최근 크게 상승한 퍼스텍/(오른쪽) 큰 변동이 없는 PC디렉트 약 보름 전에 드론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K-UAM 로드맵이 발표되면서 드론 테마가 대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요즘 다른 주제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드론 주제가 다소 묻힌 느낌이 있습니다.드론에 많은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낯선 분야이기도 하고 흥미가 생겨 국내외적으로 어떤 트렌드가 있는지 더 찾아봤습니다. 항공업계를 비롯해 자동차 제조사, 심지어 택배회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계에서 드론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투자했습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이름이 있었는데 우버(UBER)였습니다. 저희는 실제로 잘 활용하고 있지 않지만 우버는 너무 미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입니다. 어떤 배경으로 우버가 드론 업계에 관심을 갖고 뛰어들게 됐는지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됐고, 이번 기회에 우버에 대한 이것저것들을 모두 공부해보기로 했습니다. 우버는 현재 어떤 기업이고 앞으로 어떤 전망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카부터!현재까지의 UBER
우버는 2009년에 설립되어 사람과 사물의 이동성을 위한 기술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카셰어링 서비스로 유명한 우버 외에도 ‘EATS’라는 잇츠라는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 ‘Freight’라는 화주와 화물트럭을 연결하는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인 만큼 현재까지 사업에 대해서는 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버의 주가와 재무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를 통해 우버의 실적을 보면 최근 5년간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순이익은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점차 많이 하면서 돈은 잘 버지만 실제 수익은 점점 줄어드는 구조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익이 적자라 배당도 없고 ROE나 PER도 산출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이에 따라 2019년 5월 상장 당시 큰 기대감으로 46달러까지 올랐던 주가는 현재 30달러 주변에 머물고 있습니다. 사실상 우버는 현재 사업구조로는 가까운 미래에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왼쪽) 코로나19 사태로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54% 이상 크게 이용자 수가 늘고 있는 이버우츠/(오른쪽) 세계 국가별 우버 매출 비중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수와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세계적으로 점유율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는 점,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평균 4.5점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 등은 우버의 미래를 기대케 하는 지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래를 위해 우버는 어떤 투자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버의 미래 핵심 자율주행!
기술수준별 자율주행차 구분(3~5단계) 자율주행차 구분에는 크게 6단계(0~6단계)가 있습니다. 보통 4단계 정도가 되어야 어느 정도 진정한 의미의 자율주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4단계 상용화가 눈앞에 다가왔다고 하네요. 게다가 5단계도 그리 먼 미래의 이야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로 구글과 테슬라, GM 등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 자율주행 기술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우버도 2019년 소프트뱅크, 도요타, 덴소로부터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관련해 10억달러를 투자받았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가장 웃는 기업 중 하나는 아마 우버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우버가 웃는 이유는 많지만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보면 ①자율주행 시점이 도래하면 더 이상 사람들이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는 더 이상 일반인이 아닌 우버에 자동차를 판매해야 하는 구조가 되는 겁니다. 이에 따라 실제 자율주행 기술에서 뒤처지더라도 이 기술을 가진 기업이 우버와 손잡아야 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② 사람들은 자신이 이동수단이 필요할 때 우버와 같은 카셰어링 플랫폼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부르고, 운전자가 아닌 AI가 운전해주는 차를 편하게 타고 목적지에 도착한 뒤 주차 걱정도 사라집니다. 이때 사람들은 차 안에서 손이 자유로워졌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IOT(사물인터넷)가 구현될 것이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정보는 우버의 빅데이터로 활용될 것입니다. 현재 빅데이터가 가진 의미가 무엇인지는 다들 아실 겁니다.:) ③ 우버의 재무적 비용 중 가장 큰 비율은 운전자에게 지급되는 수수료입니다. 약 80% 이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이 되면 이런 비용이 절대적으로 낮아져 우버의 실적은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버의 가치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버의 주주현황 최대주주인 소프트뱅크와 4대주주인 GV.GV매니지먼트는 굴의 모회사 알파벳의 투자전문 자회사. 게다가 우버의 주주현황을 보면 4대주주에 GV매니지먼트가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 알파벳 웨이모와 우버가 파트너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막대한 투자를 지원할 수 있는 주주를 확보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자율주행 분야에서 최고의 파트너들까지 잠재적으로 선점하고 있어 우버의 미래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하늘을 나는 드론 택시 우버 에어
(왼쪽) 우버에어의 기대처럼 / (오른쪽) 우버에어 연구개발기지 ‘우버엘리베이터’ 우버는 올해부터 드론 택시인 ‘우버에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기로 계획했습니다. 미국 댈러스·LA 등 일부 도시와 호주 멜버른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상업 서비스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헬리콥터와 비행기, 드론을 결합한 형태의 우버에어는 건물 옥상의 지정된 장소에서 승객을 태우고 원하는 지역으로 운반할 예정인데요. 승객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쉽게 비행 택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NASA와 파트너십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교통체증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실현되면 교통시간을 매우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 하늘에서 다른 장애물과 마주칠 위험이 적어 사고로부터도 더욱 안전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우버가 미국 LA 등에 짓고 있는 수직이착륙기 탑승 플랫폼 스카이포트 이미지 우버가 그리는 그림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집 또는 사무실에서 우버 차량을 타고 도심 내 스카이포트로 가서 비행하고 내려 최종 목적지까지 갑니다. 중요한 것은 비행기에서 자동차로의 이동이 즉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인데 우버는 차량 이동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더해 초기에는 다소 가격이 높겠지만, 5~10년 사이에는 우버X(카풀)급으로 가격이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석유에 비해 저렴한 전기를 이용하고 4인 탑승자가 비용을 나눠 지불하고 자율주행으로 이뤄진다는 점 등에서 비용을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지금까지 우버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사업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은데 굉장히 요약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어땠어요? 우버에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제 개인적으로는 현재 코로나19 사태 이후 우버 주가가 저평가돼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비록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한 구조를 보이고 있지만 자율주행차나 드론택시 등의 부분에서 교통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 된다면 막대한 기업가치를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어느 정도 호기심이 생긴다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서 미래 그림을 그리면서 투자해 본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주는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앞으로도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제 관련 뉴스를 비롯해 핫한 주제와 종목을 열심히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도움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 이웃 신청을 해주시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작성된 것으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항상 신중하게 투자하는 주린이 됩시다!]
자율주행 5단계가 되는 순간 잭팟 터지니까! – 굶주린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