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는 실현 가능할까.

자율주행이란

자율주행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차량의 외부 환경이나 운전자의 상태를 인지하고 인지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한 뒤 차량을 제어해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자율주행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 외부에 있는 서버와 통신하면서 서버의 명령에 따라 주행하는 무인운전 방식과 교통수단 내부에 탑재된 인공지능에 따라 스스로 판단해 주행하는 방식이다. 자율주행 기술은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뿐 아니라 세계 유수의 IT 기업까지 적극 개발에 참여할 정도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핵심으로 꼽힌다. 미국자동차공학회는 자율주행 기술을 자동차 수준에 따라 6단계(레벨 0~레벨 5)로 분류하고 있다.

자율주행 6단계

수준 0비 자동 운전자가 전면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 모든 동적 주행을 조장하는 단계 1운전자 보조 차가 조항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사람이 자동차의 동적 주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 속도, 차선 유지 시트 시스템 등 특정 기능만 자동화 운전자는 속도와 방향을 항구 통제 수준 2부분 자동화 자동 차가 스티어링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주행 환경 모니터링은 사람이 하는 안전 운전 책임도 운전자가 부담 고속 도로 같은 일정 조건에서 차선 간격 유지, 방향 조정 등 운전자를 보조 운전자를 보조의 모든 측면은 제어 하지만 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가 적절하게 자동차를 제어해야 하며 그것에 따른 책임도 운전자가 부담 주행시에 운전자의 적극적인 개입은 필요필요 없지만 주변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레벨4 고도자율주행에 대한 핵심제어, 주행환경 모니터링 및 비상시 대처 등을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시스템이 완전히 항상 제어하는 것은 아닌 한 정해진 도로조건의 모든 상황에서 자율주행 가능하나 악천후 등 특정 상황에서는 운전제어장치의 필요레벨5 완전자동화 모든 도로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담당 운전자가 불필요하고 탑승자 담당방향 조작이나 가속감속을 위한 제어장치 불필요

자율주행의 장점

교통사고 감소 자율주행은 입력된 값으로 정확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졸음운전이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등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시간 낭비 방지 자율주행 자동차는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주차 장소를 찾는 시간과 주차 시간을 동시에 줄일 수 있다. 운전자의 손이 자유로워지면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여가시간을 여유롭게 보내는 등 시간을 보다 호율적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자동차와 관련된 범죄 감소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음주운전, 난폭운전, 뺑소니, 보복운전 등 자동차와 관련된 범죄행위가 크게 줄어들 것이다.운전이 곤란한 고령자, 장애인 등의 차량 이용 가능 지금은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만이 자동차 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운전이 절실히 필요하더라도 신체적 조건이나 연령 등에 따라 운전이 불가능한 고령자, 장애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이런 사람들도 운전이 가능할 수 있다.

자율주행의 단점

프로그램 해킹 자율주행 자동차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프로그램 오류 또는 해킹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운전자에게 없다는 것이다. 오류, 해킹이 발생했을 때 대비를 확실히 한 뒤 자율주행이 이뤄져야 한다.법적 책임자 자율주행자동차로 주행할 경우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누구의 책임이냐가 큰 중요 문제다. 자동차 회사, 시스템 설계자, 공장 설계자 중 아직 누구에게도 법적 책임을 묻기 어렵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에서 사고가 났을 경우 기존대로 운행자가 일단 책임을 지도록 하되, 자동차 결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될 경우 제작사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자율주행차 가격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 아무리 기술력이 뛰어나고 편리함을 갖춘 자율주행차라 하더라도 경제적인 부담이 가중될 경우 그 선택의 다양성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일자리 소멸 버스기사, 택시기사, 대리운전기사 등 수십만명의 운전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일자리가 소멸되고 만다.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막대할 것이다.

현재 자율주행

자율주행은 이미 우리 생활에 상당 부분 적용되고 있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지하철은 자율주행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항공기나 선박에서도 자동운항이라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철도차량 및 선박, 한공기 등의 운항은 충돌 가능성 및 운행 과정에서의 돌발 상황 요소가 적어 기술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다. 반면 자동차 분야는 자율주행 발전이 매우 느린데, 이는 도로 환경에서 차량 밀집도 및 돌발상황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를 완전히 제어하는 기술 구현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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