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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파일럿 어시스트(반자율주행 보조시스템) 자율주행 단계 중 레벨 2에 해당하는 볼보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은 하나의 묶음 옵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최초로 활성화하고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시연 영상부터 살펴보겠습니다.http://youtu.be/xFW6A7hTXMk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파일럿 어시스트 버튼 설명
(1)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on, off 버튼(2) 정속 주행 속도를 높이는 버튼(5km씩 높아집니다.) (3) 정속 주행 속도를 낮추는 버튼(5km씩 낮아집니다.)(4)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 off 버튼(5)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 on 버튼(6) 앞차와 시간(거리) 간격을 좁힌다(1칸당 앞차와 1초 시간차)(7) 앞차와 시간(거리) 간격을 넓힌다(최대 5칸은 앞차와 3초 시간차)
활성화 방법 및 실제 주행 상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출처 : 유튜버 성준PARK) http://youtu.be/KjcZeN2Jjn4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 제한사항(pa) 반드시 자동차전용도로(고속도로)에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acc 기능은 15km 이상의 속도에서 활성화 가능 pa 기능은 최대 140km 미만의 속도 감지 가능 pa 기능은 운전자 보조 기능입니다.반드시 핸들을 잡고 주행하세요.
기능 사용 중에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걸면 모든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정해진 정속 주행 속도 이상의 추월(가속 페달 사용)은 가능합니다.
볼보 레이더 유닛 위치
위 사진과 같이 프론트 윈드실드 상단 부분의 레이더 카메라 레이더 유닛이 앞 차량과 속도를 감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와 거리 간격을 유지하면서 주행을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앞차를 감지하면서 운행되며 사진과 같은 상황에서 전방 차량이 경로를 바꿔 발견된 정지된 장애물의 경우 운전자의 차량 시속 30km 미만의 상황은 자동 감속 및 자동 브레이크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30km 이상의 속도로 주행 중에는 전방 차량이 경로를 바꿔 발견된 정지 차량을 감지할 수 없습니다.반드시 운전자가 브레이크 작동으로 정지해야 합니다.
자동 제동 및 정제 중 대기 모드로 전환할 때 활성화 방법
볼보의 acc 및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은 앞차 속도에 맞춰 자동 브레이크까지 가능합니다.정지 상태 감지는 3초 이내까지 감지되고 3초가 넘으면 자동 대기 모드로 전환됩니다.
정지 중 대기모드 활성화 방법 1, 핸들 우측 정속주행 높이는 + 버튼을 누른다.2, 가속 페달을 밟다.
둘 중 하나만 실행하면 첫 번째 설정값으로 acc 기능 및 pa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반자율주행보조시스템 파일럿 어시스트 화면표시
운전석 속도계 기판 하단의 acc 화면 표시와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이 차선을 감지하는지 보여주는 녹색 핸들형 심볼이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의 활성화 상태를 나타냅니다.
(1) 주행 중 좌우 차선을 감지할 수 없거나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이 대기 중일 때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2)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이 차선을 검출하고 스티어링 서포트의 활성화 상태를 표시합니다.
운전자가 핸들을 잡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은 경고등이 켜지며, 지속적으로 손을 떼는 경우 청각 경고 및 기능이 자동 종료됩니다.
반자율주행보조시스템의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은 완전한 자율주행 기능이 아닙니다.운전자는 모든 상황을 항상 감지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책임의 의무가 있음을 명심하고 해당 기능은 보조수단의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