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조사는 어떻게 될까.

올해 방송된 ‘미스터트롯’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아래 그림은 이 프로그램의 시청률입니다. 종합편성채널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럼 이런 시청률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출처 : 닐슨코리아 시청률 조사의 기본 코스입니다.시청률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는 기초 조사 단계입니다.기초 조사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조사] 기초조사(establishment survey)는 정확한 시청률 데이터를 산출하기 위해 모집단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패널을 선정할 목적으로 진행된다. 가구와 인구에 대한 가장 정확한 정보는 인구 센서스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인구센서스는 5년에 한 번 조사하기 때문에 최신 정보는 아니다. 또 시청률 조사를 위해서는 TV 보유 대수, 유료방송 가입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하는데, 인구조사에서는 이 항목을 포함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표본이 필요하다. 영국, 독일, 미국의 경우 5만~6만 표본 규모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있다(정영찬 외, 2007).

시청률 조사절차 (시청률조사, 2013년 2월 25일, 정영찬)

이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조사 대상 패널을 모집하게 되기 때문에 기초조사는 시청률을 알 수 있는 기초가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조사 이후 모집된 패널 가구에 아래 그림과 같은 피플미터를 설치하여 시청률 데이터를 송수신하게 됩니다.

출처 : 닐슨코리아

이러한 과정을 거쳐 주간/일간 시청률을 집계하여 발표하는 것으로 시청률 조사는 끝납니다.

최근에는 TV뿐만 아니라 각종 유튜브나 각종 SNS의 영상 조회수도 포함시키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했지만 시청률이 어떻게 집계되는지 몰랐던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