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상암에서 시험운행 하기 서울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서울시 ‘자율주행자동차 모델운행지구’인 상암동에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탈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율차 운행이 시작된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를 여는 사실상의 첫걸음을 내디딘 것이다.

우선 내일(11월 30일)부터 승용차형 자율차 3대를 시작으로 DMC역과 아파트단지, 오피스지역을 달린다.승객은 스마트폰 앱으로 차량을 호출해 탈 수 있다.

12월말까지 순차적으로 DMC역과 월드컵경기장 월드컵공원을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 1대 등 3대가 추가 운행을 시작해 총 6대로 확대된다.[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개요]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개요

많은 시민이 자율주행차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 달간 무료 운영한 뒤 내년 1월 중 요금을 내고 타는 유상운송으로 전환된다.서울시는 29일(월)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광장에서 ‘자율차 유상운송 선포식’을 열고 시민들이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자율차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오세훈 시장은 1호 승객으로 자율차를 타고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국악방송 전까지 약 2.9km를 이동하며 선포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이헌승 국회의원(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어명소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 등 주요 관계자와 42dot, SWM 등 자율차 업체 5개사가 참석했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상암에서 자율차 유상운송을 처음 시작하는 2개 업체(42dot‧SWM)가 영업면허(자율차 유상운송 한정운수면허)를 발급받고 오세훈 시장이 42dot 손창현 대표에게 1호 면허를, SWM 김기혁 대표에게 2호 면허를 각각 수여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상암동을 다양한 영업용 자율주행차 서비스가 가능한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해 다양한 자동차 기술을 실증하고 관련 인프라를 집중 구축했다.

올해 7월에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및 지원조례를 제정해 유상운송면허 발급 절차와 기준을 마련하고 사업자를 모집해 현재까지 2개 업체를 선정했다.[자율주행 자동차 업체 및 시험운행 정보]

42dot사 유상영업 자율차

SWM사의 유상영업 자율차량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 앱(TAP!)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이용하면 된다.단, 11월 30일(화)~12월 4일(토)까지는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시민은 12월 6일(월)부터 예약이 가능하다.현재 상암지역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자동 운전 차 이용 사ー비스아프 리”TAP!”메인 화면

스마트 폰 앱(TAP!)는 서울시 자율 차 운송 플랫폼 사업자인 42dot가 제공한다.서울시는 무료 운행 기간 중 시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를 보완·개선하고 최종 검증을 거치고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유상 영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무료 운행 기간에는 의견 청취를 위한 설문 조사 동의 절차를 거쳐서 이용할 수 있다.

유상 운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내년 1월에는 앱으로 호출이나 요금 결제하면 언제든 탑승이 가능하다.

이용 요금은 관련 조례에 의한 “서울시 자율 차 시범 운행 지구 운영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서, 버스는 1,200원, 승용형 자율 차는 3,000원 이하라고 제시했다.

업자별 자율에 의해서 이보다 낮은 요금이 부과될 예정이다.서울시는 상암 일대에만 2026년까지 50대 이상의 자율 차를 도입·운행하고 시민이 일상에서 교통 수단으로서 자리 매김하고, 나아가서 서울을 자율 주행의 표준 모델 도시로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 자율 차 유상 운송 선포식 후 13시부터 서울시와 현대 자동차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2021자율 주행 챌린지(대학생 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이 상암”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에서 열렸고, 참가자에게 차량과 기술을 지원하는 자율 주행 기술 발전의 저변 확대와 자율 주행 분야의 우수 인재 발굴·육성에 적극 협조하겠다는.오·세훈 서울시장은

“자율 주행은 이제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이미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다.오늘부터 여기 상암동에서 자동 운전 차가 시민의 교통 수단 운행을 시작한다.

2018년 초에는 청계 정(청계천)에 도심형 자율 주행 버스를 운행하고 강남에서도 민간 기업과 협력해서 로보 택시 등 자율 차 운행을 늘릴 계획이다.

“자율 주행 도전의 공동 개최가 민간의 세계 일류 기업과 공공 협력하고 장래의 자율 주행 산업을 선도하는 뛰어난 인재 육성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정·우석 기자 [email protected]头 교통 환경 신문&www.kten.kr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모 빌러티 쇼 조직 위원회(위원장 정·맨 위 한국 자동차 산업 협회 회장 이하 조직위)는 26일(금)개막 후…blog.naver.com2025년 서울 도심의 하늘을 나는 “드론 택시”의 상용화를 위한 도심 항공 교통(Urban Air Mobility, UA.blog.naver.com현대 차로 왕복 세종 스마트 시티를 달리-다음달 9일부터 정부 세종 청사 인근 6.1km구간에서 로봇 셔틀시…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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