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변수를 활용한 게임을 2개 만들어봤습니다.이번에는 변수와 목록을 활용한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스크래치 점 테스트 게임입니다.선물 상자를 눌러 오늘의 운세를 점쳐보는 게임입니다.
스크래치 점 테스트 게임을 시작합니다.고양이 스프라이트는 꺼드릴게요.배경은 벤치에서 꺼내줍니다.선물 상자의 스프라이트를 꺼냅니다.그리고 선물 상자와 이름을 바꿔줍니다.

선물 상자 스프라이트에서 운수가 좋은 것, 보통 나쁜 것을 표시하는 형태를 선택합니다.그리고 선물 상자 위에 붙어 있는 리본은 지우고 그 모양을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나는 기가 캐릭터의 표정으로 운세를 판단합니다.
깃발을 클릭했을 때 x를 -130, y를 -100으로 이동합니다.처음에는 선물 상자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모양을 선물 상자로 바꿉니다.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형상을 1에서 3 사이의 난수로 합니다.이렇게 세 개를 복사해 보면 똑같은 모양이 될 때도 있어요.
그래서 변수와 목록을 사용합니다.선물 변수와 선택 목록을 작성합니다.
깃발을 클릭했을 때 코드 작성한 것 아래에 선물 변수를 1에서 3 사이의 난수로 결정합니다.그리고 선택 목록의 항목을 모두 삭제합니다.
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선택 목록에 선물 변수가 없을 때까지 선물 변수를 1에서 3 사이의 난수로 결정합니다.그리고 없는 경우 선물 변수를 선택 목록에 추가합니다.
당초 선물 변수가 3으로 정해졌습니다.3은 선택 목록에 없기 때문에 추가됩니다.그리고 다음으로 선물 변수가 2로 결정되고 선택 목록에 없기 때문에 추가됩니다.마지막으로 선물 변수가 1로 결정되고 선택 목록에 없기 때문에 추가됩니다.이렇게 되면 중복되는 값은 나오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마지막으로 모양을 선택 목록의 첫 번째 항목으로 대체하는 블록을 넣습니다.
선물 상자를 복사해 줍니다.깃발을 클릭했을 때 x는 0, y는 -100으로 이동시킵니다.선물 변수를 정하거나 선택 목록의 항목을 삭제하는 블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모양을 선택 목록의 두 번째 항목으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또한 선물 상자를 복사해 줍니다.깃발을 클릭했을 때 x는 130, y는 -100으로 이동시킵니다.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모양을 선택 목록의 세 번째 항목으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리스트와 변수를 보여주고 하나씩 확인해보겠습니다.3개의 선물 상자에서 중복되는 모양이 나오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점 테스트 게임이 완성되었습니다.벤치 위에 기프트 박스 3개가 올려져 있습니다.첫 번째 선물 상자부터 세 번째 선물 상자까지 차례로 클릭하여 자신의 운세를 확인해 봅니다.3개의 선물 상자에서 나오는 운세가 모두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