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조건은? 자율주행차의 센서,

안녕하세요 은평구정 선생님입니다. 주변 전기차가 대폭 부각되면서 주식으로도 상용화되고 함께 가시화되는 자율주행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과 달리 자율주행 조건과 최근 발생한 자율주행 사고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이 안전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생활을 책임지고 삶의 모습을 많이 바꿔줄 자율주행 기능과 투자의 관점에서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적절한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연관성? 먼저 자율주행 이야기를 하기 전에 우리는 전기차를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이유는 새로 출시되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을 연동해 출시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인식은 전기차가 먼저고 자율주행은 서비스라는 개념이 많습니다. 특히 운전이라는 관점에서 그동안 우리는 운전자의 전면적인 운전 참여가 필수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율주행에 대한 신뢰도 신뢰도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왜 전기차와 자율주행이 연관성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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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변함에 따라 환경을 생각하는 인식의 변화와 정책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탄소 감축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전기차와 수소차의 발달에 박차를 가하는 환경이 제공되는 겁니다. 또 유럽은 2025년까지 내연기관차를 탈 수 없으며 미국의 경우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환경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전기차 가격은 정부 지원금과 기술 발달, 핵심 부품인 배터리 인하를 통해 점점 전기차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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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점유율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자율주행이 유입되면 어떤 상황이 연출될까요. 대부분의 전기차가 자율주행 5단계 수준의 주행이 가능하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플랫폼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우리 입장에서 넷플릭스의 OTT를 구독하듯 자율주행을 구독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차 구입이 아닌 택시처럼 이용이 가능해지는 시점이 올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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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관점에서 보면 여러 전기차 업체들이 목숨을 걸고 전기차 점유율을 높이는 데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밀리면 앞으로 회사 존폐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은평구정선생님입니다. 과거 SF영화를 보면 자동차가 혼자 운전하는 모습을 많이 본 적이 있다… blog.naver.com

자율주행차의 조건은?자율주행을 하려면 어떤 기준을 충족해야 할까요? 여러 요소가 많지만 크게 센서, 법률, 5G와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센서

먼저 자율주행 시 필요한 많은 품, 장비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하고 자율주행과 일반 주행차의 구분이 되는 부품인 센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 센서의 발달은 더욱 중요한 이유는 자율주행에 있어서 우리의 눈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센서가 고장나면 눈을 감고 걷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정교한 눈 역할을 하는 센서가 있어야 우리는 자유롭고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그 중 중요한 센서 3개의 ADAS, LIDAR, RAIDA에 대해 언급하겠습니다.ADAS

출처 – 한라그룹

ADAS는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에게는 친근하게 느껴지는 용어일 수도 있습니다. ADAS는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의 줄임말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불립니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이라는 용어를 볼 수 있는데 운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데 주로 어떤 보조 역할을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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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 속에서 차량 스스로를 인지 및 상황 판단을 하고 기계장치를 통해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특히 안정적인 교통상황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위급한 상황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는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차로 이탈 시 주행 방향을 조절해 차선을 유지하는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 미리 정해진 속도를 달리면서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어드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충돌 위험을 감지하는 ‘후측방 충돌 회피 보조 시스템’, 차량 주변을 모든 시각으로 보여주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 Yulia Pushkareva, 출처 OGQ

이러한 기능으로 우리는 안전하고 차체에 손상 없이 자동차를 이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들 기술이 자율주행화되고 고도화되는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IDAR

출처 – Oneway Google’scarslocalizethemselves – Mapping Ignorance

자율주행은 운전자 없이 자동으로 주행한다는 의미로 동일하지만 자율주행 원리에 따라 두 센서 유형이 달라집니다. 두 개는 레이저를 통해 주변 물체를 인식하고 차량과의 관계성을 계산하는 LIDAR과 카메라를 통해 주변 이미지를 통해 환경을 분석하는 이미지 센서로 나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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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LIDAR이란 무엇일까요? 레이저를 발사하여 반사되어 돌아오는 거리 등을 측정하여 주변 모습을 정밀하게 그려내는 장치입니다. 레이저를 통해 대상 물체를 파악할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속도와 방향 등 다양한 요소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센서는 3차원 영상을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센서로 자율주행차 이전에 항공업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비교적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지만 자율주행차에 적합한 LIDAR은 개발됐지만 비용이 비싸고 아직 최적화된 LIDAR 개발에 여러 기업이 도전하고 있어 상용화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센서(CMOSimagesensor)

위에서 말했듯이 자율주행의 두 번째 센서는 이미지 센서입니다. LIDAR은 초음파 반동을 통해 주변 환경을 파악한다면 이미지 센서는 다른 방법으로 주변 환경을 파악합니다. 카메라 렌즈에 들어오는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하는 반도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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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센서는 단순히 자율주행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TV, 의학용 소현 촬영장비, 보안시스템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에도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 geralt, 출처 Pixabay

이미지센서는 비교적 저렴하고 보편화되어 있어 큰 장점이 되지만 어두운 상황이나 빛이 없는 상황에서 측정하면 비교적 부정확한 상황판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법률

기술만큼 중요한 자율주행차의 조건 중 하나는 법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율주행차는 아직 위험하다는 인식이 많기 때문에 아무리 기술적 발달을 하더라도 법률상 제재를 가한다면 상용화에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전기차만큼 자율주행 기술도 나날이 발전하면서 국가적 입장에서 기술 발달에 적극 지원하는 입장입니다. 20207년까지 총 1조974억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사업을 투자할 계획이며, 이에 필요한 법적 정비에 있어서 규제도 막을 예정이라고 합니다.’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자율주행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운행기반 조성 및 지원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촉진·지원함으로써 미·일 생활환경 개선과 국가 프로젝트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목적에서 알 수 있듯이 법률적으로도 상당한 규제완화가 예상됩니다.대표적인 예로는 2016년 2월부터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이 시행돼 자율주행차의 실제 도로 주행이 가능하고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고속도로 1곳과 수도권 5곳에서 시범 운행하는 현대차도 있습니다.

5G와 데이터

© Programmer_, 출처 Pixabay

자율주행차 조건 중 중요한 요소가 5G와 데이터입니다. LTE를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왜 굳이 5G를 써야 하는가 하는 의문을 가질 것입니다. 우선 5G 기술은 다양한 4차 산업의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이유는 향후 고도화될 기술과 그에 산출된 방대한 데이터를 조기에 처리할 수 있는 통신망은 5G밖에 없습니다. 5G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최소 다운로드 속도는 100Mb 최대 20Gb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상,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등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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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의 경우 LIDAR과 이미지 센서를 통해 발생한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바로 처리할 수 있는 통신망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센서와 하드웨어가 개발된다고 해도 통신이 안 되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급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즉시 처리할 수는 없으며 실제 LTE로 자율주행을 할 경우 위급한 상황에서 브레이크 작동 과정에서 2~3초 늦어질 수 있지만 실제 긴박한 상황에서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 빠른 5G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 ADMC, 출처 Pixabay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자율주행차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읽어보신 후 투자인사이트를 이용해 주십시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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