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사고방식 정리 자율주행 산업에

자율주행 산업 리포트를 읽고 나서.드디어 자율주행 산업 리포트에 대한 기본 공부를 마쳤다. 이베토스 KB 신한 미래에셋(글로벌) 메리츠까지 5개 증권사가 발간한 자료를 봤다. 다른 증권사 자료도 있겠지만 산업리포트는 이 정도만 다뤄도 충분한 것 같다.

자율주행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한 C-V2X이며, 관련사인 켐트로닉스를 공부했다. 예전 같으면 어느 정도 공부하고 목표 매수가 설정하고 기다렸을 텐데 시장이 무너지자 제대로 된 공부라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몇 편의 산업 리포트를 읽게 됐다.자율주행 산업 리포트를 읽으면서 느낀 점은 크게 세 가지다.

자율주행 산업의 규모는 매우 크다.연평균 성장 전망: 자율주행(~35년) 40%, 전장산업(~25년) 15%, ADAS 19% 데이터 시장 3차 성장기 구분: 1차 인터넷, 2차 스마트 디바이스, 3차 에지 디바이스 컨슈머, 로보택시, 상용차 부문으로 구분 가능.로보택시의 경제적 가치는 구글보다 큰(구글보다 큰(구글 릴리 페이지) 자율주행 등 소프트웨어가 게임 체인저가 될 전망(구독 서비스 등), 애플처럼 초기에는 하드웨어 매출이 높지만 향후 서비스 매출이 높은 것. 아마존 AWS와도 같다. 또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하는 것, 결국은 데이터 다툼이 될 것이다.

2. 테슬라는 막강하다. 그러나 확정할 수는 없다.카메라+FSD(차량부착 추론칩)+도조 슈퍼컴퓨터 D1칩(클라우드 추론모델, 딥러닝), 카메라 성능과 탑재 개수도 증가예상 테슬라 삼위일체: 인공지능 모델, 네트워크, 에너지 솔루션 제시 압도적인 빅데이터 보유 및 앞으로도 데이터는 더욱 증가하지만 테슬라 카메라 방식은 완전자율주행(레벨 4 이상)에 있어 안전성 측면에서 신뢰도가 떨어지는 업계는 저가 모델이다. 출시 및 안전성 등에서 라이더 조합을 선호하는 구글, MS, 아마존, 애플, 바이두, 알리바바 등 빅테크 업체들도 막대한 투자 속에

3. 몇몇 업체로 압축될 것이다.모빌아이(인텔): 3D 지도+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기반(볼보, VW, 아우디, BMW 등 채택) 25년 4레벨 목표*시장은 레벨3 대중화 27년 이후 봄에는 비디아: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 추론 및 트레이닝 칩 시장 선도 중 크루즈(GM) 웨이모(구글): 매년 기업가치 지속 하락 아마존: 상용차 물류 부문 및 Zoox에서 도심 주행. 자사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 물류 비용 절감 포드와 VW: 알고 21년 월마트 협업 현대와 앱티브: 모셔널 21년 12월 우버와의 협업 애플: 관망. 기술진은 2015년부터 일부 확보했으며 아이폰을 통한 데이터 활용도 가능하다.VW : 테슬라 전략 벤치마킹 중.추론칩 개발 추진. BEV 플랫폼도 완성차 중 가장 빠른 중국: 바이두, 화웨이, 알리바, 샤오미, 디디추싱, 니오, 샤오펑 일본: 도요타(하이브리드에 집착), 소니(차량 내 콘텐츠로 방향 전환) 우버, 리프트는 이미 개발을 포기한다면 투자 분야는?’한국 기업이면서도 자동차 관련 매출 비중이 높고 향후 해외 진출도 가능한 회사’라면 정말 좋지만 불가능해 보인다.

자율주행 서비스: 테슬라 카메라: Q와 ASP 증가. 전장 비중이 높은 세코닉스, 테슬라향 LG이노텍, 현대향 엠씨넥 슬라이더(빛): 비용과 60km 이상으로 발열 문제 레이더(전자파) 인프라: V2X(켐트로닉스), 테슬라 인공위성 소프트웨어: 현대오토에버의 ‘모빌진’, OBGo

테슬라는 기본적으로 깔고 가야 하고 카메라는 어떤 방식이 선택되든 증가하니까 카메라부터 선택해 보고… 아직 명확하게 투자 대상이 보이지 않는 건 공부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자. 큰 변화는 서서히 이뤄지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공부하고 투자해도 늦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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