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렌디한 고급 교육 정보를 듣는 교육 에디터 심효진입니다.
지난 달에 제 큰딸이 수상한 초대장을 받았어요.
수상하든 아니든 크게 기뻐한 장남.
평소에 추리탐정 동화를 좋아해서 너무 설레면서 바로 열어봤어요.
초대장은 국립어린이과학관에서 온 것이었는데 내용은 무려 태양계 탐험에 초대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215 국립어린이과학관 아주 즐거워 보이는 어린이
사실 너는 그냥 초대받은 게 아니라 엄마가 미쳐서 신청한 거야.
출생의 비밀도 아닌 수업의 비밀
그런데 정말 태양계로 떠나시는 건가요?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 출발합니다.제페토(ペット には ゼ)에는 국립 어린이 과학관의 지도가 있습니다.
굳이 수업이 아니더라도 맵 내부를 둘러보며 간단한 ox퀴즈를 풀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뿐만 아니라 국립중앙박물관 등 다양한 맵이 있으니 등록 후 자녀와 함께 제페토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체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계 모험은 총 4주간의 코스입니다.
첫 주에는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달에 대해 알아보고 탐사합니다.
줌으로 먼저 진행하면서 이론적인 설명을 듣고 제페트로 맵을 탐험해 봅시다.
클레이를 이용해 달 표면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고 첫 주 모험이 끝났습니다.
2주차는 화성으로 출발합니다. 화성의 지형에 대해 알아보고 물이 지나간 장소 등을 언급하며 화성이 지구를 대체할 행성이 될 수 있을지, 그렇다면 어떤 조건을 갖출 수 있을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화성이 낮에 붉게 노을 질 때 푸른 이유에 대해 들으면서 저도 정확히 몰랐던 부분에 대해 같이 배우기도 해서 너무 신기했어요.
이번에는 제페토에서 국립어린이과학관이 아닌 ‘화성탈출’ 지도를 검색하여 화성에서 뛰어다니며 화성에 관한 퀴즈를 풀어봅니다.
아까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아까의 내용을 복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번 배운 내용은 단시간에 80% 이상의 내용을 망각한다고 하는데 직후에 복습하면 많은 부분이 장기 기억으로 넘어가면서 훨씬 망각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저는 게임 조작이 서툴고 눈에 잘 띄지 않는 편이라 제페토를 오래 하면 속이 울렁거리고 취하지만 아이들은 조작법도 금방 배워 수업 중에 해도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다만 조작법을 익히고 선생님을 따라 이동하는데 부모님의 도움이 처음에는 조금 필요합니다.
셋째 주에는 가스로 이루어진 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와 같은 방법으로 줌으로 먼저 만나 이론적인 배경을 배우고 제페토를 통해 토성을 탐사합니다.
종이 토성 모형을 만드는 것으로 끝납니다.
마지막 넷째 주에는 지금까지 배운 태양계 행성에 대해 총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제페토에서의 모험은 매주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계 비누 만들기 키트로 태양계 행성의 모양을 직접 만들어보고 수업을 마칩니다.
매주 미션 과제가 나오는데 모든 미션을 수행하면 태양계 배지를 수여해준다고 합니다.
실험키트 택배에 함께 들어 있던 국립어린이과학관의 에코백도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평소 자주 가지고 다닙니다.
이것으로 싸이앤조이의 메타버스 과학수업 개더타운과 로블록스, 제페토를 모두 들어봤습니다.
개더타운이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겐 가장 무난할 것 같고, 제페토는 아직 선생님도 아이들도 조금 분주한 느낌이 있었어요.로블록스는 직접 세상을 꾸미는 기초과정이기 때문에 입체도형 사고에도 도움이 되고 매우 만족스러운 수업이었습니다.
다음달에는 로블록스 태양계 탐사 수업도 들을 예정입니다.무려 6주 과정을 잘 마치면 직접 과학관에 모여 수료식도 진행한다고 하니 기대가 큽니다.
로블록스 태양계 탐사 수업 역시 리뷰를 남기고 싶습니다.
국립어린이과학관의 또 다른 메타버스 과학교육 개더타운 수업 후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안녕하세요 트렌디한 고급 교육정보를 선사하는 교육에디터 심효진입니다. 첫째가 지난 3주간 국립 어린…blog.naver.com 로 블록스 기초과정 수업 후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안녕하세요 트렌디한 고급 교육정보를 선사하는 교육에디터 심효진입니다. 메타버스라는 얘기가 교육계에…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