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택시는 정말 택시 기사가 없어지는 걸까요?무인자동차시대가되면택시운전사는실업자가된다.무인택시가본격화되면택시운전사가없어도된다.그렇죠?정말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요?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제 생각에는 적어도 10년은 운전자가 사라지는 일은 없습니다. 왜일까요?

최근 자율주행차가 실험되고 있습니다.미국이나 한국이나 그렇지만 한계 지점이 있어요.
철저히 제한되어 운행됩니다.특정 지역, 특정 상태의 고객이 특정 상태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를 보면?자율주행차 시험이 본격화되지만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운전자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따라서 안전을 담당하는 드라이버가 존재합니다.
만약 풀렸다 하더라도 안전을 위해서라기보다는 무인주행차의 경우 사고 시 누군가가 책임져야 하는데 책임질 사람이 없어집니다.
또한 긴급 상황에도 긴급 대체가 불가능합니다.더불어 제 차가 피해 차량인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차량 정비, 차량 관리, 세차 등에도 많은 손이 필요합니다.
즉, 자율주행차의 시대가 와도 사람이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운전은 자동화되었는데 택시에는요?운전 이외의 부분이 많지만, 그것을 위한 사람들은 또 필요합니다.
결국 무인주행택시+운전 이외의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인력택시 기사+택시
두 사례에서 어느 것이 현실적인지를 생각하면?전자는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국가 차원에서도 쉽지 않습니다.
현재 택시는? 대부분이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을 납부하는 대상입니다.전국적으로 약 7만명 정도 됩니다.개인택시만 해도 약 4만 명이 넘습니다.
그럼 4만 명의 운전자가 무인 주행 택시로 대체되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을 비롯해 세금 납부로 이른바 펑크가 날 것입니다.
최소 4만, 최대 7만 정도의 펑크가 있습니다.물론 개인이 내는 걸 기업이 내면 되지 않을까? 하지만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실업자가 된 4만명의 개인택시 기사 중 일부만 실업자 상태라 하더라도 많은 세금 지원이 필요합니다.
현재 국민연금 가입 순위에서 1위가 삼성전자 10만명, 2위 현대차 6만명, 3위 쿠팡 4만명, 4위 LG 4만명대
이 정도입니다.그런데? 전국의 택시가 자동으로 대체된다면요?어떻게 될까요?운전직에서도 쫓겨난 그들이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요?어렵죠.
4만 명을 좁혀 대체할 일자리도 없고 오히려 국가 차원에서는 조세가 감소하고 세금은 더 필요한 상태가 되는 겁니다.

결국 자율주행차의 시대가 온다고 해도 사실 택시는 거의 대체할 수 없습니다.거의 마지막 차가 자동으로 달리는 시대의 마지막이 되어서야 택시도 대체가 될 것입니다.
즉, 거리로 달리는 모든 차에 운전석이 없어지고 운전자가 사라지는 시대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과연 10년 안에 자동차 운전석이 모두 사라질까요?

개인 택시를 할지 말지 고민하고 있습니다만, 자율주행차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자율주행차로 대체되어 택시 기사가 없어지면 어떻게 될까요?라는 생각은 전혀 필요 없습니다.
아마 십수년이 지나야 가능한 시대가 될 거예요.
그리고 그때 되면?개인 택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직업이 사라집니다.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 시대가 됩니다.
즉, 그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치를 잃습니다.그때 국가는 국민을 먹여줄 것인가, 아니면?다르게 국민을 대할지는 모르겠어요.

다만 이런 생각을 하지 말고 미래 걱정이 없는 개인 택시를 사서 편하게 일하면서 돈을 벌어서 미래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