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와 같은 스마트하고 연결된 자동차는 앞으로 엔진과 같은 구동계보다 데이터 처리 능력이 강조될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차량 내부 데이터 처리도 그렇지만 외부 교통 인프라와의 통신과 다양한 센서를 통해 입수한 수많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데이터를 수집 및 전송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커넥터가 필요하며, 끊임없이 확장하는 전기차(EV) 산업은 첨단 전자기기를 더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설계 엔지니어들이 스마트카에 감지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 및 테스트 제품 솔루션을 개발할 기회를 갖게 합니다. 백업 카메라는 이미 이러한 개발을 시작했으며 관련 기술은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카메라, 센서, 안테나 어레이가 차량 시스템에 통합되어 스마트 차량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 전송 다발을 처리 및 관리합니다. 이는 차량 내에서 데이터를 수집 및 전송하는 장치의 수가 급증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더 높은 대역폭 요건과 더 높은 밀도, RF 인터커넥트 기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들 커넥터 제품은 자율주행차,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360도 서라운드 뷰 카메라 등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 최적입니다. 또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내비게이션, 3D 계기판, 고대역폭 인포테인먼트, 차량 대 차량(V2X) 통신, 원격 시동, 그리고 차량 제어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암페놀(Amphenol)의 RFAUTOMATE ® Type AMini-FAKRA 커넥터와 차량용 설계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우저일렉트로닉스]자율주행 등 데이터 기반 자동차 구현을 위한 암페놀 RF Mini-FAKRA 커넥터
Mini-FAKRA 커넥터의 특징 EV에서 커넥터 및 기타 장치의 통합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소형화 이슈와 관련된 것이지만, 암페놀 RFAUTOMATE ® TypeAMini-FAKRA 커넥터는 이에 대한 공간 절약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 커넥터는 20Gbps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면서 설치 공간에 대한 요구를 이전 FAKRA 제품보다 최대 80%까지 줄입니다.
푸시온 결합 조립 중 설계자는 눈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색 구분한 하우징을 칭찬하게 될 것입니다. 커넥터는 또한 잘못된 결합을 방지하기 위해 기계적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커넥터 연결이 올바르게 이루어지면 ‘딸깍’ 소리가 나고 옵션으로 제공되는 TPA(terminal position assurance) 보조 래치를 사용하면 적절한 접촉 위치를 보장하고 케이블 움직임을 제한함으로써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UTOMATE Type A 커넥터는 직각 PCB와 케이블 실장형 구성으로 제공되며 기존의 미니 FAKRA 커넥터와 완전히 호환됩니다. 또한 요청 시 맞춤형 케이블 어셈블리 및 IP 등급 밀봉 솔루션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품 규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Mouser.com Mini-FAKRA 커넥터 마이크로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신 자동차를 보면 모든 수집 및 전송 지점에서 전달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비디오 콘솔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차량 내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를 위한 허브입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최신 EV 후드를 들어보면 기화기, 배터리, 호스가 들어있는 기존 엔진 블록을 볼 수 없는 대신 카메라, 센서, 안테나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커넥터가 있는 일련의 모듈을 보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 자동차 개발 트렌드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는 이처럼 조립이 쉽고 공간 절약 솔루션이 필요한데, AUTOMATE Mini-FAKRA 커넥터는 그런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마우저 일렉트로닉스 홈페이지 www.mouser.kr/을 방문하시면 커넥터 기술에 대한 보다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